• 웹문예창작학과 민간자격증
  • 웹문예창작학과 신편입생을모집합니다.
  • 웹문예창작학과 디지털 휴먼 교수 강
레이어팝업 닫기
  • 웹문예창작학과 민간자격증
  • 웹문예창작학과 신편입생을모집합니다.
  • 웹문예창작학과 디지털 휴먼 교수 강
레이어팝업 닫기

입학 상담전화

02 - 944 - 5000 평일 : 09:00~21:00 / 주말 : 10:00~17:00

교과목소개

문예창작학과 카카오톡 문예창작학과 페이스북 문예창작학과 트위터 문예창작학과 카카오스토리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현재 페이지 인쇄

교과목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독서와논술지도
(Guidance on Reading and Essay Writing)
논술은 보편적 도구가 되어가고 있으므로 독서방법론과 이를 통한 문장능력의 강화, 내용을 요약하고 표현하는 논술 방법론은 자격증 취득 등과도 연관되어 이에 대한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OTT시대의글쓰기
(Writing in the time or OTT)
지식인들의 명목지식을 담은 책들은 팔리지 않는다. 도서관에서 먼지만 쓰다가 사라진다. 지식은 이제 거의 검색으로 해결되는 시대가 되었다. 디지털 출판의 3대 혁명은 ‘읽기 혁명’과 ‘쓰기 혁명’, ‘텍스트 혁명’이다. 읽기는 검색으로 쓰기는 누르기로, 그리고 스마트 기기의 액정화면읕 통해서 도서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시대에 텍스트와 출판문화까지 달라지고 있다.
문예기초철학
(Basic Philosophy to Literature)
문학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하는 도구적 기능을 갖는다. 그러나 학문적 깊이를 더하지 않으면 문예가 한낱 기교적 흐름과 감각적 기능에만 침착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문학적 심도를 더할 철학적 소양을 갖춘 문학도 양성이 요구된다. 이러한 점이 미흡한 문예부분의 흠결을 보완하기 위해 철학 사조와 흐름을 먼저 이해도록하여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사상척 철학적 소양을 배양토록 한다.
문학개론
(Introduction to Literature )
문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인 교양으로서의 작품 감상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인으로서의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한다. 문학 전반에 걸친 지식을 확충하고, 인문학적 교양을 통하여 문학을 보다 심도 깊게 감상, 평가할 줄 아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예창작첫걸음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Literature)
창작의 첫걸음인 묘사와, 스토리 구성, 대화체 구성, 플롯 형성, 그리고 지문의 배치 등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문학에 대한 기본 이해를 넓히고, 문학의 기초 방법론에 대해 강의한다.
시란무엇인가
(Introduction to Poem )
시문학의 핵심 사안, 이론, 틀의 창작 적용방법론을 강의 한다. 작품감상 능력을 배양한다. 시의 기초에 대해 시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다룬다.
소설창작론
(Fiction Creation)
소설의 주요한 모티프를 실질적으로 소설을 창작함에 있어서 주요 과정 논점등을 이해한다. 소설의 3대요소인 사상적인 측면, 문체적인 측면, 구성적인 측면 등을 살펴본다. 소설의 진면목을 다양한 각도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시야 확장과 독자의 확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웹소설의이해
(Understanding of Web Fiction)
현대사회는 웹의 시대이다. 기존의 인터넷 시장은 텍스트만 제공하였지만 이제 그림 소리 동영상등 입체적 접근이 보다 보편화된 시대이다. 즉 웹은 보편적 생활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전달수단의 차이뿐만 아니라 웹은 내용상의 특질도 유지한다. 이에 웹 문화의 특징을 감안한 문학 문화시장의 전개과정에 대한 대응을 다룬다. 본 과목은 소설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웹소슬의 특징 등을 감안하여 학습이 진행된다.
웹스토리텔링
(Web Storytelling )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단순히 ‘이야기하기’가 아니라,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고취하여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웹은 호흡이 간결하고 즉각적 이다. 감각적이고 즉시적이다. 따라서 수요자는 이러한 내용상의 차이를 이해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직유와 은유 제유 등을 통해 표현되던 시대에서 웹은 판단과 여유와 관조보다는 강력하고 폭발적인 수용을 요구한다.
수필쉽게쓰기
(Writing of Essay )
19세기 낭만 부흥기의 수필문학을 대표하는 명작 Charles Lamb의 「엘리아 수필」, 진지하게 삶을 통찰하고 예찬하는 수필들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작가들의 작법을 따라간다. 수필 또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신변잡기에 대한 일상적인 글이 아닌 삶의 깊이를 더하는 깊은 통찰이 우러나오는 수필을 쓰는 방법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정서심리학
(Psychology of Emotion)
인간의 심리 중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정서에 대해 배운다. 각종 심리학적 실험과 이론 등을 통해 정서의 구분, 정서의 정의, 정서의 발달, 정서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주요 개별 정서, 정서와 다른 영역의 관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
한국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의 특징에 대해 학습함. 한국문학의 흐름 환경 그리고 현대한국문학의 소재등에 대해 나눈다. 문학사적 의미를 구분함으로서 현대 한국문학의 현주소를 이해 한다. 좋은 작품을 읽는 과정에 요구되는 이론과 요소를 학습 한다.
영화,드라마 시나리오
(Screenwriting)
시나리오는 간단한 요령만 터득하면 작성 가능하다. 우수한 시나리오 작성을 위한 기초적인 창작 이론과 실습을 다룬다. 좋은 시나리오를 위해서는 좋은 영화. 드라마에 기준이 우선 한다. 기존 시나리오를 보는 시각과 분석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문학과비평
(Literary Criticism)
실천비평, 이론비평, 비평에 대한 비평 등 문학비평을 통한 문학에 대한 객관적 과학적 분석능력을 키운다. 다양한 비평문을 써나가는 구체적 실천적 방법을 지도한다.
이야기치료
(Narrative Therapy)
수업을 통하여 이야기가 어떻게 인간의 삶과 관계 속에 관여하며, 그것에 어떤 영향력과 힘을 발휘하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이야기를 상담치유에 적용하는 이야기치료의 실제적인 적용방법과 기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웹툰시나리오
(Webtoons Scenario)
웹툰에 대해 기초적으로 학습한다. 웹툰의 성격 접근법 특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실험한다. 웹툰시나리오의 제작상의 과정이나 실제적 과정을 통하여 웹툰작가의 탄생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과저널리즘
(Literature and Journalism )
르포 문학이나 증언 문학 등 넌픽션 글쓰기 수요가 확대되고 1인 미디어 시대에 인터넷, 모바일 기사 등 저널리즘 분야의 외현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저널리즘에 대해 학습하고, 저널리즘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 문학의 저널에 대한 접근도를 높인다.
시창작실습
(Practice of Writing in Poetry)
하이데거는 시는 존재의 언어라 하였다. 왜 시가 가장 고급의 예술인지 그 본질적 의미를 찾아 간다. 다양한 근, 현대시들을 강독하고 시적의미를 파악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시를 직접 작성하여 제출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거친다.
신화와내러티브
(Mythology & Narrative)
의례의 언어적 진술 혹은 피안의 원리로 이해되며 서사의 근원이 되는 신화를 통해 서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신화적인 상상력을 높여 스토리텔링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스토리텔링영상
(Storytelling of Image )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단순히 ‘이야기하기’가 아니라,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고취하여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현대의 다양한 대중매체인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CF), 방송, 캐릭터, 모바일, 인터넷, 예술과 공연,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등의 문화콘텐츠를 언어체계로써 활성화하는 방법을 배우고 영상 제작에 직접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기본적인 스토리텔링 기법과 카메라 워크를 이용한 영상 제작 기법을 익히고 "프리미어 프로"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실제 촬영한 영상이나 사진 이미지를 소스로 영상을 제작한다.
웹소설창작실습
(Web Practice of Writing Fiction )
실제 소설을 창작하기 위한 방법과 도구적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실제적 사례와 실습을 통해 집적적인 능력을 배양하도록 유도한다.
(교양, 타과활용 등)
웹문예비즈니스
(Web-Literature Business)
웹소설을 기획하고, 창작하고, 유통하기까지 여러 과정을 거친다. 웹소설은 웹툰, 드라마, 영화 등 OSMU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 웹소설의 기획부터 유통의 과정들, 또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2차 창작물로의 재창조 과정 등 비즈니스 차원에서 접근한 웹문예의 이모저모를 입체적으로 수강생들에게 알려주기 위한 과목이다.
스토리텔링기법
(Storytelling Technique)
21세기의 스토리텔링은 무엇이며 스토리텔링의 인기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봄. 이를 바탕으로 감성마케팅과 스토리텔링의 관계를 대략적으로 살펴 봄.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 키워드를 구축해 봄.
블로그와SNS글쓰기
(Practice for Blog & SNS)
인기 블로거로서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각종 기법과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소셜네트워크 시대 문학도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매체의 특성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웹문예명작읽기
(web-Literature Reading)
웹소설, 웹툰 뿐 아니라 웹으로 처음 발표된 소설이나 시까지. 웹문예의 세계는 점점 넓어지고 두터워지고 있다. 지금까지 발표된 웹문예 대표작을 교수와 같이 읽고 창작과 비평의 안목을 기르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글쓰기기초와구상법
(Writing Basics & Design Idea)
학생들이 문예창작학과 학생으로서 최소한도의 글쓰기에 대한 기초적 소양을 배양하는 데 있다. 스토리 구성과 스토리의 구상에 대한 방법론적 절차를 통하여 수강생들로 하여금 문학인으로서 기본적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유튜브기획제작
(Planning & Production YouTube)
유튜브의 제작 시스템을 익힘으로서 실무적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직접 실행해 봄.유튜브 영상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마케팅하는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A에서 Z까지 구체적으로 알아봄.
웹툰실습프로젝트
(Train for Webtoon Autor)
웹툰스토리의 3대 요소인 스토리, 캐릭터, 플롯의 개념을 이해한다. 다듬어지지 않은 스토리와 독창적 캐릭터에 플롯이 어우러져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게 한다. 웹툰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기존 출판만화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본다. 웹툰에 등장할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법을 배운다. 웹툰 작가적 역량을 다양한 방식으로 수학하여 시장성 높은 작가가 된다.
실전웹소설창작
(Practical Web-Novel Writing)
웹소설은 OSMU의 원천 장르가 되어, 웹문예 시장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웹소설 창작을 교육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실전적인 교육을 위해 <실전웹소설창작>을 개설하였다. 웹소설 시장의 특성과 변화를 익히고, 이와 관련하여 웹소설 창작 능력을 함양한다.
웹문예창작과인공지능
(Web-Literature and AI)
인공지능은 문예창작을 큰 폭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더 나아가 ‘문예’의 범위마저 수정하려고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웹문예창작에서 인공지능이 갖는 역할, 가능성, 한계 및 부작용 등을 폭넓게 사유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 과목은 웹문예창작과 인공지능 사이의 역학 관계의 이모저모를 고찰한다.
한국어어문규범
(Norm of Korean Language)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표준발음법」 포함), 「외래어표기법」 및 「로마자표기법」 등 한국어 관련 4대 어문규범을 학습하여 외국인과 이주민에 대한 한국어문 교수 및 교정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인공지능과유튜브미디어
(IT and Entrepreneurship)
인공지능과 유튜브 미디어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문화콘텐츠산업
(Culture and Contents Business)
문화콘텐츠산업(공연예술중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고,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다양한 사례분석들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꾀하고자 한다. 나아가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마케팅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의현대문화
(Contemporary Korean Culture)
현대 한국인이 공유하고 공감하는 다양한 문화현상을 소개하고 그 발생 배경, 가치 및 미래 등을 조망한다. 나아가 한류의 주요 부분인 한국의 대중문화를 분석한다.
스마트폰AI활용콘텐츠제작
(Content Creation Using a Smartphone)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스마트폰은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고품질의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본 과목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영상을 촬영하고 촬영한 영상을 편집, 배포하는 전 과정을 입문 단계에서 학습한다.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실시간 방송, 사전영상 콘텐츠 제작, 실내 및 야외 촬영 등 다양한 촬영 상황에 따른 접근 방법을 함께 실습을 통해 살펴본다.
드라마대사로배우는기초연기
(Analysis of acting performance through drama dialogue)
본 교과목은 모델연기의 기본적인 도구인 신체, 소리, 정서의 특성을 알아보고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말하기, 움직임, 상상력을 통해 기초연기를 이해하고 자세와 이동을 통해 기초적인 신체훈련을 한다. 대사연습, 성격구축, 인물분석 등의 연습을 통해 연기의 기초를 체득한다.
출판편집디자인
(Publcation Editorial Design)
출판편집디자인은 타이포그래피와 그리드를 바탕으로 편집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쇄 편집 기술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