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꿈이야기 (경쟁력) 서사대 문창과
  • 국가(교육부) 지원사업 선정
  • 입학생 무료 도서증정
레이어팝업 닫기
  • 2020 꿈이야기 (경쟁력) 서사대 문창과
  • 국가(교육부) 지원사업 선정
  • 입학생 무료 도서증정
레이어팝업 닫기

입학 상담전화

02 - 944 - 5000 평일 : 09:00~21:00 / 토,일 : 09:00~18:00

교과목소개

문예창작학과 카카오톡 문예창작학과 페이스북 문예창작학과 트위터 문예창작학과 카카오스토리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현재 페이지 인쇄

교과목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독서와논술지도
(Guidance on Reading and Essay Writing)
논술은 보편적 도구가 되어가고 있으므로 독서방법론과 이를 통한 문장능력의 강화, 내용을 요약하고 표현하는 논술 방법론은 자격증 취득 등과도 연관되어 이에 대한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독서치료
(Bibliotherapy)
독서치료의 정의와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독서치료의 단계 및 절차와 자료에 대한 선정기준을 학습한 후 현장 경험을 토대로 한 수업방법을 제시하여 독서치료사의 기본적 자질 함양과 더불어 독서치료의 전망을 탐색한다.
디지털출판
(Digital Publishing)
지식인들의 명목지식을 담은 책들은 팔리지 않는다. 도서관에서 먼지만 쓰다가 사라진다. 지식은 이제 거의 검색으로 해결되는 시대가 되었다. 디지털 출판의 3대 혁명은 ‘읽기 혁명’과 ‘쓰기 혁명’, ‘텍스트 혁명’이다. 읽기는 검색으로 쓰기는 누르기로, 그리고 스마트 기기의 액정화면읕 통해서 도서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시대에 텍스트와 출판문화까지 달라지고 있다.
문예기초철학
(Basic Philosophy to Literature)
문학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하는 도구적 기능을 갖는다. 그러나 학문적 깊이를 더하지 않으면 문예가 한낱 기교적 흐름과 감각적 기능에만 침착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문학적 심도를 더할 철학적 소양을 갖춘 문학도 양성이 요구된다. 이러한 점이 미흡한 문예부분의 흠결을 보완하기 위해 철학 사조와 흐름을 먼저 이해도록하여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사상척 철학적 소양을 배양토록 한다.
웹콘텐츠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of Web Content )
웹문학은 서사구조의 측면은 기존 순수문학과 유사하지만, 형식, 독자층, 코드를 통한 조합 등은 다르다. 형태 뿐 아니라 스토리구성 과정마저도 데이터베이스에 따른 코드의 조합 과정에 가깝다고 평가된다. SF·무협·판타지·추리·호러·로맨스등 독자들의 흥미를 끌만한 소재를 장르문학 혹은 내러티브의 형식으로 구성해가는 웹콘텐츠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향후 진로, 그리고 실제를 학습한다.
문학개론
(Introduction to Literature )
문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인 교양으로서의 작품 감상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인으로서의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한다. 문학 전반에 걸친 지식을 확충하고, 인문학적 교양을 통하여 문학을 보다 심도 깊게 감상, 평가할 줄 아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예창작첫걸음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Literature)
창작의 첫걸음인 묘사와, 스토리 구성, 대화체 구성, 플롯 형성, 그리고 지문의 배치 등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문학에 대한 기본 이해를 넓히고, 문학의 기초 방법론에 대해 강의한다.
시란무엇인가
(Introduction to Poem )
시문학의 핵심 사안, 이론, 틀의 창작 적용방법론을 강의 한다. 작품감상 능력을 배양한다. 시의 기초에 대해 시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다룬다.
소설창작론
(Fiction Creation)
소설의 주요한 모티프를 실질적으로 소설을 창작함에 있어서 주요 과정 논점등을 이해한다. 소설의 3대요소인 사상적인 측면, 문체적인 측면, 구성적인 측면 등을 살펴본다. 소설의 진면목을 다양한 각도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시야 확장과 독자의 확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웹소설의이해
(Understanding of Web Fiction)
현대사회는 웹의 시대이다. 기존의 인터넷 시장은 텍스트만 제공하였지만 이제 그림 소리 동영상등 입체적 접근이 보다 보편화된 시대이다. 즉 웹은 보편적 생활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전달수단의 차이뿐만 아니라 웹은 내용상의 특질도 유지한다. 이에 웹 문화의 특징을 감안한 문학 문화시장의 전개과정에 대한 대응을 다룬다. 본 과목은 소설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웹소슬의 특징 등을 감안하여 학습이 진행된다.
웹스토리텔링
(Web Storytelling )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단순히 ‘이야기하기’가 아니라,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고취하여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웹은 호흡이 간결하고 즉각적 이다. 감각적이고 즉시적이다. 따라서 수요자는 이러한 내용상의 차이를 이해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직유와 은유 제유 등을 통해 표현되던 시대에서 웹은 판단과 여유와 관조보다는 강력하고 폭발적인 수용을 요구한다.
수필쉽게쓰기
(Writing of Essay )
19세기 낭만 부흥기의 수필문학을 대표하는 명작 Charles Lamb의 「엘리아 수필」, 진지하게 삶을 통찰하고 예찬하는 수필들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작가들의 작법을 따라간다. 수필 또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신변잡기에 대한 일상적인 글이 아닌 삶의 깊이를 더하는 깊은 통찰이 우러나오는 수필을 쓰는 방법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장르문학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Literature and Arts)
장르문학의 이론과 창작을 진행한다. 장르소설의 기본적인 특성에서부터 최근의 경향을 이해하고, 다양한 작품 읽기를 통해 분석과 비평, 창작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정서심리학
(Psychology of Emotion)
인간의 심리 중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정서에 대해 배운다. 각종 심리학적 실험과 이론 등을 통해 정서의 구분, 정서의 정의, 정서의 발달, 정서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주요 개별 정서, 정서와 다른 영역의 관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
문장지도
(Guidance on Sentence Construction)
표현상의 기법을 강의한다. 본 과목은 글쓰기의 문법, 문장, 문체를 익히는 실습 강좌, 일대일 피드백을 통해 글쓰기의 기초를 다진다.
한국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의 특징에 대해 학습함. 한국문학의 흐름 환경 그리고 현대한국문학의 소재등에 대해 나눈다. 문학사적 의미를 구분함으로서 현대 한국문학의 현주소를 이해 한다. 좋은 작품을 읽는 과정에 요구되는 이론과 요소를 학습 한다.
영화,드라마 시나리오
(Screenwriting)
시나리오는 간단한 요령만 터득하면 작성 가능하다. 우수한 시나리오 작성을 위한 기초적인 창작 이론과 실습을 다룬다. 좋은 시나리오를 위해서는 좋은 영화. 드라마에 기준이 우선 한다. 기존 시나리오를 보는 시각과 분석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장르문학비평
(Genre Literature )
SF·무협·판타지·추리·호러·로맨스등 독자들의 흥미를 끌만한 소재로 작성된 장르문학에 관한 비평을 통해 장르문학의 의미와 가치를 밝히고 발전적 방안을 탐구하기 위한 비평을 학습한다.
문학과비평
(Literary Criticism)
실천비평, 이론비평, 비평에 대한 비평 등 문학비평을 통한 문학에 대한 객관적 과학적 분석능력을 키운다. 다양한 비평문을 써나가는 구체적 실천적 방법을 지도한다.
문화예술과관광
(Culture and Tourism)
본 과정에서는 음악, 무용, 미술, 연극, 축제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가 관광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문화예술이 관광과 접목되어 창의적인 콘텐츠로 재생산되고, 관광 상품화되어 관객과 소통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현대인의 문화향유 방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상심리학
(Modern 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을 적절히 분류하고 그 원인 및 증상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장면에서 내담자를 적절히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이야기치료
(Narrative Therapy)
수업을 통하여 이야기가 어떻게 인간의 삶과 관계 속에 관여하며, 그것에 어떤 영향력과 힘을 발휘하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이야기를 상담치유에 적용하는 이야기치료의 실제적인 적용방법과 기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웹툰시나리오
(Webtoons Scenario)
웹툰에 대해 기초적으로 학습한다. 웹툰의 성격 접근법 특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실험한다. 웹툰시나리오의 제작상의 과정이나 실제적 과정을 통하여 웹툰작가의 탄생을 목적으로 한다.
웹콘텐츠창작
(Web Content Creation )
스마트 기기의 발전으로 종이책에서 전자책으로의 이전이 급속화 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멀티미디어를 통한 전자책 제작과 퍼블리싱에 대해 학습한다.
문학과저널리즘
(Literature and Journalism )
르포 문학이나 증언 문학 등 넌픽션 글쓰기 수요가 확대되고 1인 미디어 시대에 인터넷, 모바일 기사 등 저널리즘 분야의 외현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저널리즘에 대해 학습하고, 저널리즘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 문학의 저널에 대한 접근도를 높인다.
사이버리터러시
(CyberLiteracy)
사이버리터러시는 사이버공간에 주어진 정보를 검색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 뒤에 숨어 있는 허구와 진실을 올바로 분석하고, 이를 취사선택해 재조합할 수 있는 능력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을 학습한다.
시창작실습
(Practice of Writing in Poetry)
하이데거는 시는 존재의 언어라 하였다. 왜 시가 가장 고급의 예술인지 그 본질적 의미를 찾아 간다. 다양한 근, 현대시들을 강독하고 시적의미를 파악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시를 직접 작성하여 제출하고 검토하는 과정을 거친다.
신화와내러티브
(Mythology & Narrative)
의례의 언어적 진술 혹은 피안의 원리로 이해되며 서사의 근원이 되는 신화를 통해 서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신화적인 상상력을 높여 스토리텔링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스토리텔링영상
(Storytelling of Image )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단순히 ‘이야기하기’가 아니라,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고취하여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현대의 다양한 대중매체인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CF), 방송, 캐릭터, 모바일, 인터넷, 예술과 공연,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등의 문화콘텐츠를 언어체계로써 활성화하는 방법을 배우고 영상 제작에 직접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기본적인 스토리텔링 기법과 카메라 워크를 이용한 영상 제작 기법을 익히고 "프리미어 프로"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실제 촬영한 영상이나 사진 이미지를 소스로 영상을 제작한다.
문예사조론
(Historical Survey of world Literary Trend)
문학 예술의 전체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가능한 작품 중심으로 진행하며, 문학사조 전반을 개관하면서 문학지식의 전체적 흐름을 파악 할 수 있다. 세계 역사와 예술의 변천사에 따라 문학이 어떻게 반응하였는지 개관해 볼 수 있다. 또한 특정한 하나의 문학작품에도 평가가 어떻게 달라질수 있는지 전체의 흐름 속에서 학습한다.
웹소설창작실습
(Web Practice of Writing Fiction )
실제 소설을 창작하기 위한 방법과 도구적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실제적 사례와 실습을 통해 집적적인 능력을 배양하도록 유도한다.
(교양, 타과활용 등)